티스토리 뷰

Think.Writing

좋은 글쓰기

duckchan.seo 2016. 10. 19. 00:04

좋은 글을 쓰기란 참 어려운 과정이라고 생각한다. 홈페이지를 만들고 무슨 글을 쓰고 남길지를 고민하는 동안에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  • 사람들은 왜 글을 쓰는가
  •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가

인터넷 검색만으로 물음에 대한 답을 찾던 중 글쓰기 방법에 대한 좋은 자료를 찾게 되었다. 유시민[각주:1]의 글쓰기 강연 동영상을 필사한 글이다. 물론 이 글이 정확한 답이 아닐 수 있지만 많은 해답중에 하나가 될 만한 글이라 생각되어서 링크를 남겨둔다. 긴 글이지만 읽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.  “유시민이 말하는 글을 잘 쓰는 방법” (출처 – bloggertip.com)

 

첫째 좋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라. 두 번째, 예쁜 고운 제대로 된 우리말을 써야 한다. 그걸 알아보는 능력을 길러야 되고, 나쁜 잘못 써진 우리말을 볼 때에도 그것을 알아보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여러분이 가져야 된다. 세 번째가 글을 쓸 때에는 이것이 확정된 사실에 관한 것인지 나의 주관적 판단에 관한 것인지를 구별하고 나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돼 있는 문장에 관해서는 반드시 그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는 습관을 길러야 된다. 네 번째 끊임없이 기록하라. 메모지를 들고 다녀라. – 유시민

유시민의 강연과 이오덕[각주:2]선생님의 “우리글 바로쓰기”란 책에서 생각과 말 그리고 글로 구성되는 연결고리에 대한 언급이 있다. 생각과 말, 글은 하나의 융합된 것이라 이해했다.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말하기는 쉽지만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첫 문장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  어려움과 부담감을 가지는 요즘 나에게는 생각과 말, 글이 모두 분리 되어 있다는 문제점과 말과 글이 완벽하지 못한 부족한 상태에서 오염되고 혼한스럽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 같다.

 

내가 왜 글을 쓰려고 하는지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런 좋은 글쓰기를 위한게 아닐까 생각된다.

 

'Think.Writ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나의 꿈 - 문병로 교수  (0) 2017.06.21
글을 쓰다  (0) 2016.10.31
위대한 일을 달성하는 방법  (2) 2016.10.31
글쓰기 명언  (0) 2016.10.30
좋은 글쓰기2  (0) 2016.10.19
댓글